블로그 이미지
silvermous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08.04.04 00:58 [My Work]
지난 포스트에서는 블로고스피어에서의 만우절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결국 만우절 장난으로 드러나긴 했지만, 어쨌든 기아자동차는 블로고스피어에서 버즈를 일으키며 관심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만약 해를 거듭할 수록 이런 농담이 심해져서 기업의 이미지를 해칠 수 있는 유언비어나 잘못된 정보가 블로고스피어에 돌게 된다면 어떨까요? 바로 이럴 때, 비지니스 블로그는 훌륭한 대변인 역할을 해줄 수 있습니다. 평소 틈틈히 만들어 놓은 외양간은, 소를 든든하게 지켜줄테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우선, 자사와 관련된 업계의 파워블로그를 항상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파워블로그를 찾고 싶다면, 해외의 메타블로그인
Technorati, Alexa 혹은 국내의 올블로그 사이트를 활용해보세요.  자사와 관련된 키워드를 넣으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10개 정도 파워블로그 리스트를 확보한 후, 정기적으로 방문을 하여 어떤 대화가 오고가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2. 자사 관련 유언비어 혹은 부정적 대화가 오고 가고 있다면,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세계 어디서나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멀리 퍼져나가는  매체는 바로 '~카더라' 통신사이기 때문이죠.


3. 잘못된 정보가 버즈를 일으키고 있을 경우, 가장 확실한 방법은 자사의 공식 블로그에 관련 포스트 내용을 바로잡을 수 있는 포스팅을 하는 것이지요. 이번 기아자동차 건을 예로 들어볼까요. 잘못된 신차 정보가 돌고 있을 경우, CEO가 기아자동차의 공식 블로그인 기아버즈에 직접 이런 내용의 포스팅을 할 수 있겠지요. "최근 이러이러한 내용이 버즈를 일으키고 있는데, 회사 차원에서도 거짓 정보임을 확인했다. 이번 버즈를 통해 향후 기아자동차의 혁신적 디자인에 대해 블로거들이 큰 기대를 하고 있음을 확인했고, 앞으로 선보일 Soul, Koup 모델에서 이런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는 메세지를 담은 포스트 말이죠. 소셜 미디어에서 '대화하려는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4. 이런 대응 포스팅을 했다면, 그 다음엔 잘못된 정보가 올려진 파워블로그를 찾아가 블로그를 자사의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럴 때 사용하는 것이 바로 트랙백이지요. 기업의 공식 블로그에서 트랙백을 걸면 독자들은 자연히 관심을 갖고 포스트를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코멘트 달기를 통해서도 독자들을 기업 공식 블로그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비지니스 블로그를 평소에 잘 관리하여 파워블로그로 자리매김하여 인지도를 확보해놓으면, 위기 상황이나 기업의 목소리를 내야 할 시점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에 비지니스 블로그 관리를 잘 해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이 터진 후에 뒷 수습을 하는 것은, 아무래도 변명을 하기위한 채널로 보일 뿐더러 들이는 공에 비해서 그 효과도 매우 작을 테니까요.






신고
posted by silvermouse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