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ilvermous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08.04.02 18:39 [My Work]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한 친구는 어제 전화해서는, 갑자기 캠퍼스에 고등학교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눈에 띈다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4월 1일은 바야흐로 '만우절'이었습니다.

만우절(April Fools day)은 블로고스피어에도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자동차 업계의 파워블로그인
Autoblog에 올라온
Kia introduces the KEE_wii sans steering wheel를 한 번 보시죠. 기아자동차가 자사의 해외 모델인 KEE를 업그레이드하여 KEE_wii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는 내용이 포스팅 되었습니다. 포스트를 보면서 '정말 혁신적인데! 기아차가 아우디의 디자인 팀장을 영입한 후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군!'이라고 고개를 끄덕끄덕 거렸습니다. 운전석의 좌우를 마음대로 바꿀 수도 있고, 또 뒷 자리에는 닌텐도 wii와 접목시켜 어린이들이 장난감처럼 생긴 핸드컨트롤러로 실제로 운전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었지요. 보도자료도 함께 첨부돼있어서 정말로 믿을 수 밖에 없었답니다. 물론 그 보도자료도 블로거가 직접 작성한 거짓 자료였던거죠.

포스팅에 달린 해외 독자들의 코멘트가 아니었다면, 정말 끝까지 속을 뻔 했습니다. 독자들은 "이런 차가 정말 나온다면, 제일 먼저 사고 싶다"고 답하는 등, 본 포스팅에 대해 재밌는 농담을 던졌습니다. 아차, 만우절이었지 싶어 기아자동차 공식 홈페이지를 확인해보니, 이런 보도자료는 나간 적도 없더군요. 만우절을 맞이한 파워블로거들의 소행이었던 거지요 :)

기아자동차는 이번 만우절 소동 덕분에 블로고스피어에서 브랜드 인지도도 많이 올라간 듯 보입니다. 블로거들도 재밌어하고, 또 덕분에 기아자동차가 최근들어 점점 혁신적인 모델을 소개하려고 애쓰고 있다는 것도 간접적으로 알릴 수 있었지요. 기아자동차가 해외 시장에서 점점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간다고 생각하니, 뿌듯했습니다. (현재 저는 기아자동차 해외 블로그
KiaBUZZ의 홍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 차원에서 의도한 것은 아니었지만, 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 만은 확실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이 좋게, 기아자동차의 만우절 소동은 재밌는 해프닝으로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이번 건을 통해 기업이 향후 좀 더 블로고스피어에 관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적극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만약, 이번 케이스처럼 기업에 관해 유언비어 혹은 정보에 관한 포스팅이 발생했을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겠죠.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런 잘못된 정보나 부정적 포스팅에 대해 기업이 비지니스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silvermouse

티스토리 툴바